티스토리 블로그 글 비공개 네이버 구글 검색에서 사라지는 시각?

어제(2017년 11월 6일) 오후 6시 30분 쯤에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글 모든 글을 비공개로 돌렸는데요. 다음(Daum)의 경우 이렇게 비공개로 돌리고 나면 거의 바로 검색에서 사라졌죠.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이야기가 다릅니다. 물론, 구글도 이야기가 다를 것 같네요. ㅋ 일단 지금 24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게 제 티스토리블로그 글들이 네이버에서 검색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ㅋㅋ


예를 들어 혈압 최고최저차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3위에 아직 떠있는 상태인데요. 제가 티스토리에 로그아웃한 상태에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 

네, 이 글의 경우 비공개한 글이겠죠. 이런 거 말고, 완전히 검색에서 사라지려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네요. 일단 확실한 건 24시간 안에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또 어떨지 궁금하네요.


구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글 비공개 했지만 위에 보시는 것처럼 녹차라떼 카페인 ㅋㅋ 라고 검색하면 저의 티스토리 글이 아직 제목에 떠 있네요. 아마 네이버에서도 구글에서도 이게 다 사라지고 난 다음에 기존 글을 활용해서(사진도) 글을 적어야 중복문서라든지 그런 게 안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불안한 면이 있는데요. 검색에서는 사라졌지만, 어딘가에 저의 삭제된 글이 저장되어 있을 수도 있잖아요. 그러므로 다 사라지고 나서도 완전히 복사해서 붙여넣기식으로는 하면 안될 것 같네요. 그냥 비슷한 제목에 비슷한 사진에 비슷한 내용 정도로만 가야겠습니다. 블로그 한 번 옮기면 이렇게 일이 많네요.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