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원인 치료



요즘 노로바이러스가 관심이 뜨겁습니다. 왜냐하면 겨울철이기 때문이죠. 노로바이러스는 말 그대로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은 역시 말 그대로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이 바이러스는 27~40nm의 사이즈이며 정이십면체 모양입니다. 정이십면체라니 확 감이 안오네요.


60도의 온도에서 무려 30분 동안이나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됩니다. 또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감영성이 유지될 정도로 강력하고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원인으로 감염자의 대변, 구토물에 의해 음식이나 물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또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에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있고요.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 물을 먹거나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접촉한 후 입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오면 감염이 될 확률이 커집니다. 작은 양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됩니다.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합니다. 회복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3일에서 2주까지 그 전염성이 유지된다고 하니 강력하네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감염 후 평균 하루에서 이틀간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그후 오심, 구토, 설사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후 이틀이나 삼일동안 지속되다 회복됩니다.


소아의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구토가 많고 성인은 설사가 많이 일어납니다.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기도 하고요. 발열이 절반의 환자에서 발생합니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하기도 하고요.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피가 섞이지도 않고 점액성 설사는 아닙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는 .....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네요. 다만 물, 스포츠음료, 이온음료를 많이 바시고 탄산음료나 과일주스는 피합니다.  구토, 설사가 심한 경우 약물을 사용합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