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광고 어디서 어떻게 하나?
스마트스토어 광고 어디서 어떻게 하나? 라는 주제로 짧게 글을 써볼까 합니다. (여기서 스마트스토어라 적었지만 자사몰이라든지 다른 쇼핑몰도 포함이겠지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합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스마트스토어에 그럴싸한 제품을 그럴싸하게 올려 놓기만 한다고 해서 물건이 알아서 팔리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치열한 노력을 해야지 물건이 팔리지요. 최저가라고 무조건 팔리는 것이 아닙니다. 물건이 괜찮다고 그냥 사람들이 막 사주진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업체들이 꼼수를 쓰기도 합니다. 아마 뉴스에서 접했을 것입니다. 빈박스를 보내서 구매평을 쌓는다든지, 체험단을 마구마구 돌려서 판매지수를 높이고, 순위 상승을 만들어서 판매를 한다든지. 혹은 트래픽등을 이용해서 순위를 상승시킨다든지. 그런 방법은 사실 그동안의 관행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뒷작업을 통해 돈을 벌어왔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보호원, 소비자고발센터, 언론, 각종 유튜버들이 이러한 것들을 문제 삼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네이버 뿐 아니라 쿠팡도 이러한 행위들을 단속하겠다라고 선포를 한 상황이지요. (하지만 쿠팡은 쿠팡 자체적으로 이러한 행동들을 했던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키워드광고 등의 유료광고를 하자니, 사실 어떻게 세팅하는지도 모르겠고, 돈은 돈대로 나가고 물건은 물건대로 팔리지 않을 것 같으니 두렵지요. 사실 그럴만한 돈도 없고요.
그럼 이러한 영세 판매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스토어 광고 포기해야 할까요? 사실, 포기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다니던 회사 잘 다니는 것이 더욱 안정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 한 구석에 아닌데, 이게 아닌데, 나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지요.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바로 온라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이런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있겠지요. 그 외에도 다양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스마트스토어에 있는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광고 홍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뭐, 하지만 이것도 결코 만만한 작업이 아닙니다.
1. 블로그
블로그의 경우 강력하긴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광고하기에 정말 괜찮은 플랫폼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상단에 자신의 글을 꽂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 능력에는 자신의 글쓰기 능력과 블로그의 자체 파워가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좋지 않은 블로그에는 아무리 좋은 글을 적어도 노출이 힘듭니다. 또, 아무리 좋은 블로그가 있어도 글을 잘 적지 못하면 그걸로 효과를 보기 힘들죠. 그리고 블로그는 어느 순간에 갑자기 저품을 먹어서, 맛탱이가 갈 수가 있습니다. 이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죠.
그리고 블로그는 직접한다고 가정했을 때 상당히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빨아먹게 됩니다. 아무래도 글도 길게 적어야 하고, 사진도 많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한 정성과 시간을 쏟는 것에 자신 있으신 분. 그렇게 많은 글을 적는 것이 두렵지 않은 분, 오히려 적성에 맞다고 생각되는 분에게는 좋은 홍보채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 카페
카페의 경우 블로그보다는 좀 약한 면이 있지만, 그래도 잘만 활용하면, 역시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자기가 운영하는 카페가 있으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카페 주인장들의 눈치를 봐가면서 몰래 몰래 글을 적어야 하죠. 까딱하다가는 영구강퇴 당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글을 아주 광고 아닌 것처럼 자연스럽게 쓰든지. 미움 받지 않게 쓰든지 해야 합니다. 몰래 몰래 숨어서 쓰든지요. 이 또한 나름의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스토어 광고 하기에 카페라는 채널은 빼놓을 수 없는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카페, 지식인 이렇게 3개를 빼놓고 얘기한다는 것이 아직은 어색하네요.
그나마 스마트스토어 홍보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카페를 찾아서 자신이 파는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물론, 그런 카페가 거의 없긴 없지요. 각 카페도 다 나름 각자의 목적에 맞게 철저히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나마 하나 소개시켜드릴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광고 가능한 카페는 아래의 쇼핑홀릭 정도 되겠습니다.
쇼핑홀릭 : 네이버 카페 쇼핑홀릭
'중고나라'라는 게시판에 자기가 판매하는 제품을 바로 올려서 팔아도 되고, '쇼핑홀릭'이라는 게시판에 자신이 파는 제품의 쇼핑몰 링크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꾸준히 많은 글을 적어 물건을 판매할 수 있겠지요.
3. 지식인
지식인의 경우 누가 적절한 질문을 해줘야 답을 해주며 살짝 홍보하는데 그 질문을 기다리는 것이, 그러한 질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지요. 자작으로 작업을 할 경우 합법적이지 않은 부분에 걸리기도 하고요. ip와 아이디 등 신경써야 할 부분도 많고. 무한대로 글을 작성할 수 있지도 않습니다. 잘 활용하면 좋지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지요.
4. 인스타그램
요즘에는 많이 줄어든 걸로 알고 있지만 예전에는 스마트스토어 광고 채널로 인스타그램도 많이 활용했지요. 저의 경우 인스타그램을 완전히 탈퇴해서 요즘에는 어떻게 굴러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시글, 유머글 등 속에 홍보글을 혼합해서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광고하고 그랬습니다. 그게 효과가 좋다가 또 확 떨어졌다가 그랬습니다. 사람들로부터 욕도 많이 먹는 형태의 광고였습니다. 인스타에서도 제한을 가하기도 했고요. 요즘 또 성행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그만큼 물건 하나 파는 게 쉬운 일만은 아닌 것입니다.
5. 유튜브
요즘엔 아예 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 등에 올려 바로 제품 홍보를 하기도 하더군요. 신박한 제품들 몇개 모아놓고 그 안에 살짝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집어 넣는 것이죠. 그건 분명 효과가 있어보였습니다. 다만 영상을 만들고 편집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그만큼 노력과 정성과 시간이 많이 소비되는 형태입니다. 저는 사실 엄두가 나지 않더군요. 언젠가는 영상으로 넘어가야 할지도 모르지만, 최대한 귀찮은 일은 안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6. 웹문서
사람들이 모두 하려고 하는 곳 말고, 의외의 빈틈을 찾아 그것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광고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 딱 떠오르는 곳은 웹문서네요. 자신의 티스토리가 네이버에서 블로그탭에 노출되지 않고 웹문서에만 노출된다면, 그러한 이유로 좌절하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활용해서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그렇죠.
7. 그 외
그 외에도 스마트스토어 광고 방법에는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모르는 분야가 많을 것이고, 하기 싫어서 안하는 분야도 있을 것이고, 하고 싶어도 못하는 분야도 있을 것입니다. 일단 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 본인이 가장 꾸준히 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서 자신의 판매제품을 홍보하고 자신의 스마트스토어 광고를 할 수 있다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말대로 전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이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해도 길게 보면 더욱 오래 가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은 직접 자기가 자기 노력으로 하는 방법이고, 광고비로 돈을 쓸 수 있는 분 같으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라든지, 쿠팡 광고라든지 그런 광고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직접 다 할 수 없으니 외주를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실천해나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머리도 너무 좋고, 실력도 너무 좋아서, 이 생존 경쟁이 정말 치열하다고 생각합니다. 땅은 좁고 인구는 많고, 자원은 한정적이고 말이죠. 하지만 결국 살아남아야 할 것입니다. 상위포식자까지는 되지 못하더라도 이 적자생존의 세계에서 반드시 생존하고 점점 나아져야 할 것입니다.
저 또한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지 연구 중에 있습니다. 뛰는 사람, 나는 사람 엄청 많지만, 저는 이제 막 알에서 깨어난 굼뱅이처럼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자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조금 전에 글을 적었지만 한마디로 막막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이 많습니다. 고민만 계속 할 수는 없어서 이렇게 고민이라도 글로 적어두고 있는 것입니다.
계속 생각하고 노력하고, 시도하다 보면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자기만의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 아는 방법으로 돈을 번다면, 그 입지는 점점 좁아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계속 경쟁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영원한 경쟁은 사람을 지치케 만듭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최소한의 경쟁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게 최고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노하우가 생기면 오히려 공개하지 않는 편이 좋겠지요.
빨리 각자 그러한 나만의 돈 버는 노하우를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발견해야 할 것입니다. 빨리 다시 꾸준히 돈도 벌고 안정을 찾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나요?
댓글 없음